menu
밝은 눈 아름다운 세상
오랜 과정 축적된 노하우를 통한 신뢰할 수 있는 시술.
안과포럼
저희 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눈의 구조와 기능
작성자 :가톨릭성모 | 등록일 : 2008.06.04 | 조회 : 2638
첨부파일
eye_01.jpg


 

                        눈의 구조


물체를 선명하게 보기 위해서는 눈에 들어오는 빛을 각막과 수정체가 적절히 굴절시켜 망막에 초점을 맺어야 하는데, 정확한 초점을 맺기 위해서는 각막과 수정체의 상태 및 굴절력, 그리고 안구의 길이 등 3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눈에 들어오는 빛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망막에 초점을 제대로 맺지 못하면 상이 흐려지게 되는데 이런 것을 굴절이상(근시, 원시, 난시)이라 하며,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그리고 시력교정 수술 등으로 이런 굴절이상을 교정해서 망막에 상을 더 가까이 맺게 하여 물체를 선명하게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눈의 구조 눈의 구조

 

1. 눈의 구조와 기능


▪ 공막 : 눈의 맨 바깥쪽에 있고 희고 질긴 막으로, 눈의 모양을 유지하고 눈알을 보호합니다.

▪ 각막 : 검은 눈동자 부위로 투명하여 빛이 통과하는 부위입니다. 라식,라섹수술 부위입니다.

▪ 홍채 : 맥락막이 앞으로 나온 것으로 눈으로 들어가는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 수정체 : 볼록렌즈 모양으로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상이 잘 맺히도록 하고, 백내장이 생기는 부위입니다.

▪ 모양체 :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으로 근,원거리 초점을 맺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 망막 : 가장 안쪽의 막으로 시세포와 시신경이 분포하여 상이 맺히는 부분입니다.

      ▫ 황반 : 망막의 중심부로 시세포가 가장 많이 분포하여 중심시력에 해당합니다.

      ▫ 맹점 : 시신경의 다발이 모인 곳으로 시세포가 없어서 이 곳에 상이 맺히면 보이지 않습니다.

▪ 맥락막 : 멜라닌 색소를 포함하고 있어 검은 막으로 암실작용을 합니다.


2. 시각의 전달 경로


                               빛 → 각막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 → 시신경 → 대뇌

 

3. 조절 작용


▪ 명암 조절 : 홍채가 동공의 크기를 조절하여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 원근 조절 : 모양체가 수정체의 두께를 조절하여 망막에 정확한 상이 맺히게 합니다.


4. 눈의 이상


▪ 근시안 : 빛의 초점이 망막 앞쪽에 맺히는 경우로, 먼 곳의 물체를 잘 볼 수 없고, 오목 렌즈로 교정합니다.

▪ 원시안 : 빛의 초점이 망막 뒤쪽에 맺히는 경우로, 근, 원거리에서 잘 볼 수 없고, 볼록 렌즈로 교정합니다.

▪ 난 시 :  빛의 초점이 두개 이상 맺히는 경우로, 사물이 겹쳐 보이거나 흔들려 보입니다.


5. 눈과 사진기의 비교 

 

눈과 카메라 비교 

 

사진기

빛의 굴절

각막, 수정체

렌즈

초점 조절

모양체

거리 조절개

빛의 양 조절

홍채

조리개

상의 맺힘

망막

필름

빛 반사 방지

맥락막

어둠상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