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밝은 눈 아름다운 세상
오랜 과정 축적된 노하우를 통한 신뢰할 수 있는 시술.
망막클리닉
저희 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망막이란?
각막, 수정체를 통과한 빛은 안구내벽인 망막에 초점을 맺고, 시각적인 정보가 뇌로 전달되어 사물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부위로 이 부위에 손상이 생길 경우 시력저하는 물론이고 시력을 영구적으로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신체 건강한 분이라도 정기적인 망막검사가 필요하고, 당뇨나 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최소 6개월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검사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최근 라식, 라섹 수술 전 검사를 통해서 망막박리나 열공, 변성등이 발견 되기도 합니다.

망막질병의 종류

망막 동맥폐쇄

주로 노인층에서 발생하며 색전, 혈전, 소동맥경화가 원인이되어 망막중심 동맥폐쇄 시 시력장애가 급격히 옵니다. 안과영역에서 초응급에 해당 해 즉각적인 처치가 요구되나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혈관폐쇄가 2시간이상 지속되면 시력회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망막 정맥폐쇄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에 의해 사상판 부근이나 동정맥교차점에서 정맥이 폐쇄되는 경우에 발생하는데, 망막 중심 정맥 폐쇄의 경우 시력은 현격히 떨어집니다.

고혈압 망막병증

고혈압, 만성사구체염, 임신중독증, 다발성 낭포신, 갈색세포종 이 원인이 되면, 고혈압의 경우 혈압상승이 지속되면 혈관평활 근과 내피세포가 손상되어 혈액성분이 누출되는데 형광안저 촬영술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평소에 적절한 혈압관리와 유지 가 중요합니다.

당뇨성 망막병증

당뇨 합병증에 의해 망막의 미세혈관의 출혈이나 유리체의 후박리로 인해 층간분리, 견인망막발리, 열공망막박리로 이어져 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최근 서구에서는 실명의 원인중 가장 많은 것이 당뇨 합병증입니다. 당뇨가 있으신 분은 정기적으로 망막검사를 받아 이상유무를 확인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망막염

여러 가지 세균이나 진균은 패혈증성 색전의 형태로 망막에 도달하여 감각신경망막의 염증을 일으키는데, 염증세포가 유리체내로 삼출되면 유리체혼탁이 생기고, 황반이나 황반주위 의 염증으로 망막부종, 삼출망막박리등에 의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망막변성

망막변성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데, 유전적인 경우가 많고 야맹, 중심시력의 감퇴, 시력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질병의 원인과 치료법은 현재 많은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황반변성

노년기에 잘 발생하고 반수에서 양안성이며 성별의 차이는 없습니다. 드루젠이나 브루크막의 변성이 선행하며 이들이 색소상피변성과 색소상피박를 일으키고 맥락막에서 혈관신생 이 생겨 감각신경망막 밑에 출혈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출혈이 기질화되어 망막변성을 일으킵니다. 중심암점, 시력장애, 변시증을 호소하며 광응고를 하여 혈관신생이 자라 는 것을 미리 방지하기도 합니다.

망막박리

망막박리는 태생기에 안포가 함몰되면서 형성된 두개의 망막층, 즉 안쪽의 감각신경층과 바깥쪽의 색소상피층 사이는 잠재적인 공간으로 이 사이가 떨어지면 망막박리가 됩니다. 크게 열공망막박리와 비열공망막박리로 나눌 수 있고, 열공에 의한 망막박리는 고도근시, 망막주변의 변성, 외상이 원인인 경우가 많고, 비열공망막박리는 망막열공이 1차적 원인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안구천공창,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염등과 같은 원인에 의해 발생 합니다.

눈앞이 번쩍거리는 광시증 증상, 점이나 실이 어른거려 보이는 비문증(날파리증)이 나타날 경우엔 의심을 해 봐야 하고 특별한 증상이 없이도 망막박리가 생기기도 합니다. 광시증, 비문증 증상이 있거나, 고도근시, 45세이상에서는 정기적으로 망막검사를 받아 보시는게 좋습니다.

망막외상

안구타박상에 의하여 망막세포 및 혈관이 상해되면 망막에 일과성 부종이 나타나는데, 부종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면 그 부위의 망막이 위축, 색소침착이 생기고 시야결손 또는 시력장애가 생깁니다. 심한 외상의 경우 1~2일이내에도 시력저하나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알곤레이저 치료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 망막 혈관벽에 열공, 박리, 소정맥류, 출혈, 부종, 삼출물, 신생혈관 등이 생기면 시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바로 치료해야 합니다.

저희 교대성모안과에서 사용 중인 알곤 레이저는 레이저광선을 이용하여 원하는 망막의 조직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하여 시력회복을 촉진시키고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줄여주는 수술 치료기입니다.


중요 치료

망막의 격자변성, 열공, 박리 치료

근시를 갖고 있는 분은 일반적으로 망막박리 발현빈도는 1~3%로 정상인보다 빈도가 높은 편이고, 망막박리 환자를 분석해 보면 46.9%가 근시 눈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외국의 연구사례를 보면 -1.0디옵터~-3.0디옵터의 근시에서 4배, -3디옵터 이상은 10배, -15디옵터 이상은 거의 70배가량 망막박리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미 라식, 라섹, 렌즈삽입술, ICL수술 등을 받으신 분이라도 근시안의 기질이 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1년에 한번정도는 망막검사를 받는 게 좋고, 시력교정수술 전에 망막치료를 받으셨던 분이라면 더 자주 망막검사를 받아 보는 게 좋습니다.
 
정상망막   망막박리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 치료

당뇨병을 갖고 계신 분은 망막 병변으로 소정맥류, 출혈, 부종, 삼출물, 신생혈관 등이 나타나게 되어 이 때문에 점차 시력을 잃게 됩니다.
때로는 큰 혈관의 심한 출혈로 인해 망막초자체로 번져 시야를 가려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당뇨성 망막병증이 있는 분이라면 정기적으로 망막검사를 받고 적기에 레이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비증식 망막병증   증식성 망막병증   당뇨성망막병증

녹내장 치료

급성 및 단순성 녹내장 치료에도 녹내장수술에 앞서 알곤 레이저에 의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눈속의 누수순환 장애를 개통시키기 위해 레이저광을 이용, 급성에서는 홍채 절제술이 가능하고, 만성 단순형에서는 섬유주위 각 부위를 광응고하여 방수유출을 촉진, 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정상시력   녹내장시력

공막부위의 혼탁제거

공막 (흰자부위)에 혈관 자람에 의한 충혈이나 점, 누렇게 변한 부위를 미용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치료초기에는 일시적으로 더 충혈되어 보이기도 하지만 점차 깨끗해짐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