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밝은 눈 아름다운 세상
오랜 과정 축적된 노하우를 통한 신뢰할 수 있는 시술.
안과포럼
저희 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백내장이란?
작성자 :가톨릭성모안과 | 등록일 : 2003.03.05 | 조회 : 2630





◆ 백내장이란?

백내장이란 눈안에 있는 일종의 렌즈인 수정체가 혼탁해진 것을 말하며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으면 망막에 상을 맺지 못하므로 보지 못하게 됩니다.

백내장의 치료는 수술입니다. 약물치료는 초기에 사용하기도 하지만 효과가 아직 미미합니다.  백내장으로 시력이 감퇴되면 이를 안전하게 제거하고 제거된 그 자리에 알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므로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시행이 매우 중요합니다.

◆ 백내장수술                              
  
백내장수술은 최근에 매우 발달되어 작은 절개창을 통해 수정체를 초음파로 부수어내는 초음파수정체연화술이 보편화되었습니다. 이 수술방법은 절개창이 작아 상처가 적고 안구를 그대로 유지시키면서 수술하기에 여러면에서 안전합니다. 본원안과에서는 오래전부터 초음파 백내장 수술을 시술하여 왔으며 시술건수는 2000건이 넘습니다.


◆ 백내장은 언제 수술하나?        
  
반드시 정하여진 수술시기는 없습니다.  본인이 느끼시기에 생활에 불편함이 있는 시기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늦게 수술하시는 경우 합병증 발생 위험이 있으며 수술 자체도 어렵고 수술 후 결과가 좋지 않을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과검사와 전문가의 조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 수술전 전신검사        
        
수술전에 수술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신체이상의 예방을 위하여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전신상태에 대한 평가를 시행하여 이상이 없다면 수술전 안검사를 하고 수술을 준비합니다.  신체상 이상이 있는 경우 이와 관련된 진료과에서 검사 및 치료를 시행합니다.

◆ 철저한 수술전 안검사            
  
백내장치료에 수술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수술하기전에 눈의 상태를 정확하게 검사하여야 최상의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잘되었다고 하는데 시력이 잘 나오지않는 경우, 수술 후 시력이 잘 나왔는데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술전에 정밀하게 검사하여야 합니다.

◆ 수술후 지속적이며 예방차원의 관리

입원은 하루 입원후 퇴원이 가능하며 수술후 치료는 일반적인 경우 수술 후 첫 한달동안은 1주일 간격으로 자주 진료를 받으며 그 뒤에는 점차 방문간격을 늘이게 됩니다.  그러나 환자분이 완전히 좋아졌다고 생각되더라도 백내장수술을 하지 않은 눈보다 수술을 받은 눈이 약 열 배 가까이 녹내장, 황반질환 등 눈질환이 잘 발생하기에 주기적으로 안압, 안저검사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인공수정체는 인체의 수정체와 달리 멀리볼 때나 가까이 볼 때 어느 한 곳만 잘보이며 보통 1∼2m 앞쪽을 수술목표로 합니다. 개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 후 환자분들의 생활습관에 따라 안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끔 수술후 남아있는 수정체후낭에 혼탁이 발생하여 시력저하가 오는 경우가 있으며 젊을수록 그 빈도가 높습니다. 이를 후발성백내장이라고 말하며 종종 백내장이 재발했다고들 합니다.  후발성백내장은 쉽게 치료됩니다. YAG 레이저를 이용하여 점안마취만으로 안전하게 혼탁된 후낭을 수 분내에 거의 제거할 수 있으며 이 치료후 대부분 이전의 시력으로 회복됩니다.








목록